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보도자료

  • home
  • 소식
  • 언론보도
  • 보도자료
독립기념관, 1차 기증자료 특별기획전 ‘글, 마음의 그림’ 온라인 전시 개최

독립기념관, 1차 기증자료 특별기획전 ‘글, 마음의 그림’ 온라인 전시 개최
- 애국지사의 유묵에 담긴 독립정신 -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은 귀중한 자료를 기증해 주신 기증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독립기념관을 방문하는 분들에게 기증된 원본자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기증자료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올해에는 4, 11월 두 차례 진행될 예정이다.

[ 전시 개요 ]

o 전시명 : ‘글, 마음의 그림’
o 장 소 : 독립기념관 특별기획전시실Ⅰ(제7관 내)
o 온라인 전시 : 독립기념관 홈페이지 > 전시 > 특별전시

그중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1주년을 맞아 4월에 마련된 1차 기증자료 특별기획전은‘글, 마음의 그림’이라는 제목으로, 나라가 위기에 처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결연한 의지와 독립 염원을 담은 애국지사들의 유묵으로 구성된다. 주요 전시자료는 경술국치 소식을 듣고 자결 순국한 정재건의 유서,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3·1운동에 참여한 권동진의 유묵, 임시정부 운영을 재정으로 지원한 안창호 목사와 미주 교포들에 고마움을 전하기 위해 쓴 김구의 유묵 등으로 24명의 자료기증자가 기증한 자료 27점이 전시된다.

특별히 이번 전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기획전시로는 처음으로 온라인 전시 서비스를 먼저 제공한다. 독립기념관 홈페이지(www.i815.or.kr)를 통해 집에서도 기증자료 특별기획전을 감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전시를 준비한 학예사가 직접 전시를 소개하며 전시장의 생생한 모습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전시 소개 영상도 독립기념관 유튜브 채널(youtube.com/koreai815)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전시 관람 후 전시에 대한 반응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 코너도 함께 마련하였다.

독립기념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자료 기증자에 대한 고마움을 널리 알리는 한편, 애국지사가 남긴 글씨를 직접 살펴보며 그 속에 담긴 의미와 애국지사의 마음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지금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재 휴관 중에 있지만, 재개관시에는 전시장에서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5/17일까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