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9주년 광복절 경축식 계획 변경 관련 독립기념관 입장문
ㅤ
ㅤ제79주년 광복절 경축식은 2024년 8월 15일, 독립기념관에서 천안시 주관 행사로 계획을 변경하여 개최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ㅤ또한 그간의 광복절 경축식 개최 관련 경과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ㅤ독립기념관 광복절 경축식은 1996년(수해), 1998년(정부수립 50주년)의 2회를 제외하고는 중앙정부 또는 충청남도가 주최하였으며, 코로나로 인해 공개행사가 불가능하던 2021년과 2022년에 자체 개최하였습니다. 올해는 지난 7월, 충청남도로부터 이번 경축식은 도청소재지에서 개최한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에 전임 관장이 독립기념관의 자체 경축식을 준비하는 중이었습니다.
ㅤ그런데 준비 과정에서 제12대 관장의 퇴임과 제13대 관장의 취임을 맞게 되면서 내부 행정 상 혼란이 있었습니다.
ㅤ내부 논의를 통해 경축식 취소를 8월 9일 결정하고 이를 홈페이지에 공지하였습니다. 관련부서는 광복절이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기였음에 빠른 시행을 위하여 홈페이지 등을 통해 8월 9일 기존 게시물을 수정하여 취소 공지했던 바 있습니다.
ㅤ이 사항은 9일 신임 관장이 서울에서 공무를 수행하던 중, 운영 상황을 판단했던 내부의 결정에 따라 시행한 것으로, 현재까지 광복절 경축식 취소 결재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ㅤ그러던 중 8월 13일, 천안시에서 천안시의 광복절 경축식을 독립기념관에서 개최하는 것이 가능한지 의사를 물어왔고, 독립기념관에서는 제안을 받아들여 지자체와 함께 광복절 경축식을 실시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동안 뜻하지 않았던 많은 오해와 혼란을 드린 점에 깊이 사과드리며, 독립기념관에 보여주시는 애정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ㅤ1945년 8월 15일, 우리 민족은 가혹한 일제의 식민지배를 벗어나 광복을 맞았습니다. 온갖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독립운동을 펼쳤던 선열들께 광복절을 맞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