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기념관소식

  • home
  • 소식
  • 기념관소식
[투표 이벤트] 곧 만나요, 새로운 6관!
작성자 : 전시부 작성일 : 2021-11-02 조회수 : 442

[투표 이벤트] 곧 만나요, 새로운 6관!


전시교체를 위해 잠시 문을 닫은 제6관이 2022년 8월, 새로 태어납니다.
국민이 주인인 나라 ‘대한민국’을 세우고 민주공화제 정부로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을 담은 새로운 6관을 기대해 주세요!


6관에서 여러분이 더 궁금한,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자료는 무엇인가요?
상세한 설명과 보조자료, 체험코너와 함께 전시될 자료를 직접 선정해주세요.


투표참여자 중 20명을 선정하여 모바일 문화상품권 5천 원권을 보내드립니다.


- 이벤트 기간 : 11월 2일(화) ~ 12월 5일(일)
- 당첨자 발표 : 12월 13일(월, 예정)



< 선정해 주실 자료의 목록을 보여드립니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소식을 전하는 전보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면서 개최한 경축식의 식순이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국민경축위원회 회장 오세창의 개회사, 이승만 대통령의 취임사, 축하연설, 만세 등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도산 안창호 일기
도산 안창호가 임시정부 내무총장 겸 국무총리 대리로 재직하던 1920년과 1921년에 기록한 것으로, 초창기 임시정부의 조직과 활동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자료이다.



『한일관계사료집』
한국 침략과 지배를 왜곡하여 허위 선전한 조선총독부의 영문판 연보에 대응하여, 1919년 9월 국제연맹에 제출하기 위해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편찬한 역사서이다.



「Korea’s Appeal to the Conference on Limitation of Armament」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군비 축소문제와 국제질서 재편 논의를 위해 1921년 개최된 워싱턴회의에 구미위원부가 제출한 호소문으로, 일제의 불법적인 한국 통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한민』
김구, 이동녕 등이 1935년 결성한 한국국민당에서 1936년 3월 창간한 기관지로, 국제정세를 알리고 독립운동 소식을 전하며 한인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내용을 주로 다뤘다.



백범일지
상·하권으로 구성된 백범 김구의 자서전이다. 상권은 두 아들에게 남기는 유서를 대신하여 쓴 편지형식으로 1929년까지를, 하권은 윤봉길 의거 이후부터의 독립운동에 대해 기술하였다.



대한민국 건국강령
1941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외무부장 조소앙이 정치, 경제, 교육의 균등한 실현을 바탕으로 제정·공포한 문서이다. 향후 독립될 대한민국의 청사진으로, 광복 이후 제정된 헌법에도 참고되었다.



김구 서명문 태극기
김구가 1941년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미우스Charles Meeus 신부에게 준 태극기로, 광복군에 대한 한인들의 지원을 당부하는 친필 묵서가 쓰여 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환국기념 서명포
김구 주석을 비롯한 35명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이 1945년 11월 3,4일 경, 고국으로 돌아오기 전에 광복과 환국에 대한 마음을 적은 서명포이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기념식순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면서 개최한 경축식의 식순이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국민경축위원회 회장 오세창의 개회사, 이승만 대통령의 취임사, 축하연설, 만세 등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