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기증자료 특별기획전(1차)] ‘글, 마음의 그림’ 개최 안내
■ 전시 개요
o 전시명 : 글, 마음의 그림
o 전시기간 : 2020. 5. 17. 까지
o 장 소 : 독립기념관 특별기획전시실Ⅰ(제7관 내)
o 온라인 전시 : 독립기념관 홈페이지 > 전시 > 특별전시
■ 전시를 열며
1982년 독립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시기부터 현재까지 1,678명의 자료기증자가 소중한 자료를 독립기념관에 기증해 주셨습니다. 독립기념관은 귀중한 자료를 기증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기증받은 원본 자료를 국민들과 나누고자 매년 기증자료 특별기획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1차 기증자료 특별기획전은 다양한 유형의 기증자료 가운데 애국지사의 유묵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나라가 위기에 처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결연한 의지와 독립 염원을 담은 애국 지사의 글을 직접 살펴보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애국지사의 마음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이번 전시를 개최할 수 있도록 귀중한 자료를 기증해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 전시 소개
1. 唱義: 의를 외치다
나라가 위기에 빠지자 애국지사들은 목숨을 끊어 저항의지를 드러내거나, 자발적으로 의병에 나서 나라를 지키기 위한 항쟁을 전개하였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신념을 되새기거나 의거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는 글을 남겼다. 불의에 항거한 이들의 저항 의지는 나라를 빼앗긴 후에도 이어졌고, 다양한 독립운동을 통해 표출되었다.
정재건 유서(1910년, 정증원 기증)
경술국치 소식을 듣고 자결 순국한 정재건의 유서이다. 또한 유서에는 ‘명치明治의 세상에서는 결코 살 수 없어 칼로 찔러 자살하노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유인석 유묵(이겸로 기증)
유인석이 의병을 교육할 때 한 말이라고 전해진다. ‘大眼 活胸 硬脊 健脚’로, ‘눈을 크게 뜨고, 가슴을 활짝 펴고, 등뼈를 곧추세우고, 튼튼한 다리로 서라’는 뜻이다. 차렷 자세를 연상케 한다.
2. 大韓獨立: 독립을 염원하다
나라를 빼앗기자 애국지사들은 일제 식민지배의 차별과 억압에 맞서 지속적으로 저항하였다. 독립군이 되어 일본군을 상대로 독립전쟁에 참여하거나 물심양면으로 독립운동을 후원하였다. 또는 일제에 협력하지 않고 은거하며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도 하였다. 광복을 맞이하기까지 매우 긴 시간이었지만 애국지사들은 글을 쓰며 마음을 다잡거나 동지들과 독립의지를 함께 나누며 독립운동을 추진해나갔다.
권동진 유묵(조민기 기증)
민족대표 33인 중 한 사람으로 3·1운동에 참여한 권동진의 유묵이다. 중국 명明 왕월王越이 지은 칠언 절구의 한시 ‘사안도謝安圖’를 옮겨 적은 것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환국기념 서명포 (1945년, 안인건 기증)
1945년 11월 3, 4일 경 김구 주석을 비롯하여 35명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이 중국 충칭重慶에서 고국으로 돌아오기 전에 감회를 적은 글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내무부장 신익희가 제목을 쓰고, 내무부 직원 안봉순이 보관하였다.
김구가 안창호 목사에게 써 준 유묵 (1936년, JANE C. Ahn 기증)
1936년에 환갑을 맞은 김구가 미주 교포들의 재정적 지원에 대한 고마움을 전하기 위해 하와이의 안창호安昌鎬 목사에게 보낸 글이다. 안창호는 1919년 4월 1일 공주 만세운동을 주도한 후 1926년 하와이로 건너가 하와이애국단에 가입하였으며, 독립운동 자금 모금운동에 앞장서며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후원하였다.
■ 전시 연계
o 특별히 이번 전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의 실천으로 독립기념관 기획전시로는 처음으로 온라인 전시 서비스를 먼저 제공한다.
독립기념관 홈페이지(www.i815.or.kr)를 통해 집에서도 기증자료 특별기획전을 감상할 수 있다.
- 온라인 전시관 바로가기 : http://cyber.i815.or.kr/special4/tour.html
o 온라인 전시 관람 후 전시에 대한 반응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 코너도 함께 마련하였다.
- 기증자료 특별기획전 설문조사 참여하기 : http://naver.me/5bavUxRn
o 이와 함께 전시를 준비한 학예사가 직접 전시를 소개하며 전시장의 생생한 모습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전시 소개 영상도 독립기념관 유튜브 채널(youtube.com/koreai815)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독립기념관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http://youtube.com/user/koreai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