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캐릭터/CI소개

  • home
  • 소개
  • 캐릭터/CI소개

심볼

#06348B
심볼 컬러 - #06348b

자주적인 민족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국민의 성금으로 건립된 명소라는 상징성을 부각한 디자인입니다.
한민족을 상징하는 무궁화와 영원한 독립을 상징하는 횃불의 이미지를 시각화하였으며, 가상의 한 점을 향해 상향으로 집결되는 형태와 중심으로부터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형태는 응집과 확산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민족의 화합과 번영을 상징합니다.

로고타입

독립기념관

시그니춰

상단에 심볼이 위치한 독립기념관 로고, 왼쪽에 심볼이 위치한 독립기념관 로고 상단에 심볼이 위치한 독립기념관 로고, 왼쪽에 심볼이 위치한 독립기념관 로고

서체 '독립기념관체'

서체 독립기념관체 이미지

독립신문의 활자에서 형태적 특징을 가져와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부드러운 손글씨 형태로 친근한 인상을 담고 있는 독립기념관 전용서체는 한글 2,350자, 영문 95자, KS심볼 986자로 구성되었습니다.

서체 독립기념관체 이미지-형태적 특징

‘독립기념관체’는 우리 민족의 독립정신을 높이고 민족운동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 상해판과 대한인국민회 기관지인 『신한민보』의 활자체를 모티브로 하여 강인하고 의지력이 느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당시 인쇄체의 독특한 자소 형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개관30주년 엠블럼

개관30주년 엠블럼 이미지

캐릭터

개관20주년 캐릭터

한국을 대표하는 얼굴로 성장하게 될 '한얼이'는 한겨레 통일의 원동력을 상징하는 태극을 기본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역동적인 형태를 적용하여, 한겨레의 얼과 민족적 삶의 터전을 기반으로 동북아를 선도하는 국가로 성장하게 될 대한민국의 미래상을 담고 있습니다. 우주의 섭리와 한겨레의 얼을 상징하는 전통 오방색 중 삼원색을 적용하였고, 한겨레의 정열과 애국심, 창조력과 생명력, 민족적 고귀함과 자부심을 표현하였습니다.

  • 상징캐릭터 기본형

    상징캐릭터 기본형, 캐릭터 활용형 - 컬러표현, 무채색표현, 단색표현(검정색), 단색표현(금색)

  • 기본형 활용형

    컬러표현 캐릭터, 무채색표현 캐릭터, 단색표현(검정색) 캐릭터, 단색표현(금색) 캐릭터

개관20주년 보조 캐릭터

태극기의 4괘를 상징하는 '건곤이감'을 모태로 탄생한 건이, 곤이, 이이, 감이는 한얼이를 지원해주는 친구들입니다.
각각 봄의 활기, 여름의 열정, 가을의 여유, 겨울의 순수를 상징하며 한국의 사계절이 지니는 아름다움을 전하고 대한 자부심과 애정이 넘치는 사랑스러운 캐릭터입니다.

개관20주년 보조 캐릭터 이미지

개관25주년 캐릭터 (2012년)

태극기의 4괘를 상징하는 '건곤이감'을 모태로 탄생한 건이, 곤이, 이이, 감이는 한얼이를 지원해주는 친구들입니다.
각각 봄의 활기, 여름의 열정, 가을의 여유, 겨울의 순수를 상징하며 한국의 사계절이 지니는 아름다움을 전하고 대한 자부심과 애정이 넘치는 사랑스러운 캐릭터입니다.

도기(Doki) - 독도에 사는 천연기념물로 노랑부리백로입니다. 독립과 독도의 앞글자를 따서 이름 지었답니다. / 리비 (Liby) - 호국의 존재, 용! 우리 문화유산을 지키고 전세계에 알리는 역활을 해요. 우리겨레의 얼을 상징하는 삼원색을 꼬리에 가지고 있어요. / 결이 (Kyul) - 독립기념관의 아름다운 자연을 지키는 평화의 요정. 통일염원의 동산에 살고있고 우리 겨레의 뜻을 담은 이름을 갖고 있어요!

위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