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고객헌장

  • home
  • 이용안내
  • 고객헌장

독립기념관은 우리 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전시·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올바른 국가관 정립에 이바지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임직원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눈높이에서 고객중심경영을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핵심 서비스 이행표준 관련)
우리는 전시·연구·교육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관련)
우리는 고객이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 관련)
우리는 고객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며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경영에 반영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관련)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즉시 이를 개선하고 재발 방지에 힘쓰겠습니다.
(사회적 책임 이행 관련)
우리는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청렴하게 처리하여 고객의 신뢰를 높이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 중심의 업무수행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여 고객들에게 조금이라도 불편함이나 불이익이 없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수행으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형식주의에 따른 불편을 줄이고, 불필요하거나 중복된 절차·규정은 고객의 현실에 맞게 개선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언론매체, 홈페이지, SNS, 관보 등을 통하여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고객의 편익에 앞장서겠습니다.
  • 고객의 요청사항은 즉시 처리해 드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즉시 처리해 드리지 못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일 이내에 처리 기한을 알려드리고, 그 기한 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전시・교육 분야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100점 만점 기준으로 90점 이상이 항상 유지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중심의 체험형 전시환경 조성 및 제공

  • 고객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춰 신기술을 활용한 체험전시물을 지속적으로 도입·개선하고, 매년 50,000명 이상의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모든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행사 및 특별전을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독립기념관이 최고의 역사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국민 관심사를 고려하여 전시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기획전시를 개최하겠습니다.

수요자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제공

  • 국민의 올바른 역사의식 함양을 위해 다양한 독립운동 주제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독립기념관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12,500명 이상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시설의 상시 점검을 통해 편안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알기 쉬운 독립운동사 지식·정보 제공

  • 자료총서 등의 발간물을 통해 독립운동사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1,000건 이상 독립운동사 자료를 수집하겠습니다.
  • 독립운동 사적지를 중심으로 탐방로를 개발하고, 국민이 생활 속에서 역사의식 제고 및 나라사랑 정신을 고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민의 이용편의 제고를 위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신규로 발굴하고, 본연의 연구 업무를 통해 독립운동 가치 확산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국민 체감형 고품질 고객서비스 제공

  • 안내 및 해설사 직원은 깔끔한 복장과 명찰을 항시 착용하고 고객의 전시 관람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관람객이 전시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해설서비스를 매년 77,000명 이상에게 제공하겠습니다.

선도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

  •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기관 특성에 부합하는 국민참여형 문화행사를 매년 10회 이상 개최하여 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 각종 사회공헌활동을 매년 9회 이상 실시하여 지역 사회의 다정한 이웃이 되겠습니다.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정기적인 안전점검 및 교육을 매년 20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내방하시는 경우
  • 우리는 항상 친절하고 밝은 표정으로 고객을 먼저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이 전시관, 사무실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판, 사무실 배치표를 설치하고, 임직원은 사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이 기다리시지 않도록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의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다른 직원이 상담 및 업무를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고객을 방문하는 경우
  • 고객을 방문하기 1일 전에 방문자의 소속, 성명, 방문목적을 전화로 안내하고, 고객이 편리하신 시간을 약속한 후 방문하겠습니다.
  •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며 고객과의 약속시간을 정확하게 지키겠습니다.
  • 최소 시간 내에 업무를 처리하고 처리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현장에서 처리할 수 없는 사안이 발생할 경우 사무실로 복귀하여 처리방안을 검토한 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으며, “감사합니다. ○○부 ○○○입니다.”라고 인사하고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하여야 할 경우에는 양해를 구한 후 담당직원의 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즉시 연결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에는 고객이 먼저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인터넷, FAX, 우편으로 상담하시는 경우
  • 인터넷 홈페이지와 FAX, 우편 등을 통하여 문의하신 사항은 즉시 담당자에게 통보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수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고객의 소리’, ‘고객 제안’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접수된 의견은 성실히 검토하여 단순 질의사항은 3일 이내에 답변하겠으며, 별도의 처리기간이 필요한 경우는 진행사항을 전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독립기념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제시를 위해 전화‧인터넷‧우편 등 다채널 고객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기관의 사업 및 서비스 개선에 대한 국민 소통채널을 운영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채널을 통해 고객께서 주신 제안은 성실히 검토하여 답변 드리고,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독립기념관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고객의 신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체 모니터요원을 활용,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 잡아 나가겠습니다.
  • 고객의견을 주실 곳
고객의견을 주실 곳 정보
소통창구 연락처
대표전화 독립기념관 고객센터 041-560-0114
인터넷 http://www.i815.or.kr 참여>고객의 소리, 고객제안
우편 [31232]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 1 독립기념관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제공된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여 고객이 이의를 제기했을 경우에는 신속히 보완하여 만족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만약 잘못된 서비스로 고객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적절하게 보상하겠습니다.
  • 강당, 세미나실 등 대관료를 징수한 후 독립기념관의 책임 또는 천재지변으로 시설이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전액 환불하겠습니다.
  • 독립기념관 책임으로 인한 고객 사상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정해진 기준에 따라 고객의 피해를 배상토록 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비밀을 절대적으로 보장하는 가운데 감사부서 책임자가 이를 지체 없이 조사하여 신고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부서 책임자
  • 전화 : (041)560-0211, FAX : (041)560-0212
  • 홈페이지 : http://www.i815.or.kr

알권리 충족 및 개인정보 보호

  • 우리 기관에 대한 경영정보를 기관 홈페이지(www.i815.or.kr) 및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www.alio.go.kr)을 통해 적극 공개하여 기관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겠습니다.
  • 우리 기관의 소관 업무와 관련하여 수집하게 된 최소한의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관리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모범 서비스 사례 및 친절한 직원을 보셨을 경우, 직원이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관의 전시 및 교육시설은 모든 국민에게 휴식과 배움의 공간으로 제공되는 공공시설물인 만큼 해당시설 이용 시 공공질서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전시구역 내에서는 애완동물의 출입과 음주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고객의 안전을 위해 자전거, 킥보드(전동포함), 전동차 등 바퀴를 이용한 이동수단의 출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다른 고객의 관람에 불편을 끼치는 행위(소란 등)를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이행결과 평가 및 활용

  •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 이행표준 준수 여부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자체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
  • 평가결과는 기관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독립기념관은 항상 고객이 중심이 되는 최선의 서비스를 실천하고, 고객만족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