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특별전시

  • home
  • 전시
  • 특별전시
독립기념관 개관 10년전
연도 : 1997 전시 날짜 : 08.20~10.31 전시 장소 : 제 7 전시관 작성자 : 홍보문화부 작성일 : 2013-08-14 조회수 : 1,124

독립기념관 안내도

독립기념관 현황


동서곡개발계획 추진



통일염원의 동산 건립



교육.홍보사업





학술연구 및 편찬사업


전시사업

















독립기념관 개관


건설사업


독립기념관 건립계획 수립과 추진




독립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의 발족과 범국민적 호응
























독립기념관 건립배경













독립기념관 개관 10주년전

민족의 자주독립 의지를 상징하는 기념물의 축조 논의는 일본과 서구열강의 침략이 가속화 되던 19세기 말 독립협회(獨立協會)의 활동에서 그 시원을 찾을 수 있다. 독립협회는 자주(自主)·민권(民權)·자강(自强)운동을 통한 민중의 결집된 힘으로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고 자주독립을 수호하기 위하여 1896년 7월 2일 조직된 사회단체이다. 독립협회의 활동으로 건설된 독립문·독립공원·독립관은 현재 독립기념관 건립의 역사적 배경이 되는 것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애국선열들의 불굴의 독립투쟁정신을 기리기위한 기념관의 건립은 1945년 광복이후에도 제기되어 추진된 바가 있다. 1946년 2월 12일, 기미독립선언기념 전국대회분지위원회는 천도교 회의실에서 독립기념관 건립을 토의하여 만장일치로 가결하고 위원을 선출하였다. 또한 같은해 동아일보도 8월 15일 광복 1주년을 맞아「삼천만 심흔을 응집할 대전당 독립기념관 신설 기성운동」이라는 제하(題下)의 사고(社告)를 통하여 독립기념관 건립 계획을 알리고 호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은 민족진영과 좌익의 갈등, 6·25발발 등 혼미한 한국현대사의 전개로 말미암아 결실을 맺지 못하였다. 휴전 후 남북이 분단된 상황이었으나, 독립기념관 건립 논의는 재개되어 1974년 「민족 박물관 설립계획안」을 수립하고 10개년 계획을 추진하였다. 그러던 중 1982년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사건이 계기가 되어 독립기념관 건립이 구체화되었고 전 국민의 성금과 성원으로 1987년 8월 15일 역사적인 개관을 하게 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독립기념관 개관 10주년을 기념하여 지난 10주년간의 성과와 업적을 분야별로 정리해 보고, 아울러 독립기념관이 국민 정신교육의 도장으로서의 역할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세계적인 독립기념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국민들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고자 마련되었다.

인사말

년은 저희 독립기념관의 개관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10년전 우리 국민들은 열화와 같은 정성으로 독립기념관의 건립을 축하해주셨고, 그 이후 10년 동안은 독립기념관이 국민정신교육도장으로 성장하는데에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이러한 국민들의 뜨거운 정성과 성원은 저희 독립기념관이 민족의 정당으로 거듭 성장하여 우리 한민족의 정신적인 구심체 역할을 다하라는 질책이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독립기념관은 우리민족의 자주정신의 상징적인 기념비적 공간으로 그 위상을 뚜렷이 하여 이제는 통일을 지향하는 시대적 소명을 다할 수 있는 민족교육의 전당으로 자리 잡기에 이르렀습니다.


저희 독립기념관은 개관 10년 동안 위에서 말씀드린 민족교육의 전당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전시, 연구, 교육 및 홍보, 시설분야 등에서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일부 시행착오의 측면도 있었으나, 독립기념관은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고 앞으로도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여 독립기념관이 부여받은 역사적 사명과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이제 광복 52주년과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기획전 "독립기념관 개관 10주년전"을 개최하여 10년 동안 독립기념관이 걸어온 활동과 내용들을 되돌아 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도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번 전시에 나타난 각종 사진, 자료, 통계 등에 나타난 내용들은 바로 저희 독립기념관의 생생한 기록인 것입니다. 이러한 기록들을 되새겨 보면 당시의 뜨거웠던 열정이 새삼 되살아 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개관 10년의 역사를 회고하며 전시회를 개최하고, 아울러 전시내용을 도록으로 정리하는 것은 독립기념과의 과거·현재·미래를 계기적으로 살펴봄으로서 독립기념관의 위상과 역할을 재점검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개관 10주년을 즈음하여 그간 저희 독립기념관에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의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독립기념관이 우리 한민족의 정신적인 구심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997년 8월


독립기념관 관장 박 유 철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