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이달의 독립운동가

  • home
  • 학술
  • 이달의 독립운동가
이달의 독립운동가 전시회 내용 웹툰
안중근 의사
동양평화와 대한독립에 헌신한 대한국인 안중근

(安重根 - 1879. 9. 2. ~ 1910. 3. 26. / 황해도 해주)

안중근은 1879년 9월 2월(음력 7월 16일)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났고, 아명은 응칠(應七)이다. 아버지가 천주교에 입교하면서 안중근도 아버지를 따라 세례를 받고 세례명을 도마(Thomas)로 하였다. 안중근은 할아버지에게 조선역사와 유교경전을 배우며 민족의식을 길렀다. 또 유학자이면서 근대 신문물을 수용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개화적 사고도 지닐 수 있었다.

1905년 일제가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강탈한 을사늑약이 체결된 후 해외로 나가 국권회복의 길을 모색하던 안중근은 국내로 돌아와 애국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서우학회에 가입한 후 삼흥학교와 돈의학교를 운영했으며, 1907년 2월 국채보상운동이 시작되자 국채보상기성회 관서지부를 조직해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애국계몽운동을 통한 국권회복에 힘쓰던 그는 일제에 의한 광무황제 강제 퇴위와 대한제국 군대 해산 등을 보면서 국내 항일운동에 한계를 느껴 국외 독립전쟁에 참여하기로 결심하고 러시아 연해주로 망명하였다.

북간도를 거쳐 연해주에 도착한 안중근은 동의회 산하 의병부대의 우영장(右營將)을 맡아 1908년 여름 두 차례의 국내진공작전을 이끌었다. 또한 얀치헤(煙秋)에서 동지들과 동의단지회를 결성하고 조국 독립에 헌신할 것을 맹세하였다. 그러던 중 초대 통감을 지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1909년 9월 만주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 대한제국을 침략하고 동양의 평화를 깨뜨린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기로 결심하였다. 의거 준비를 마친 안중근은 10월 26일 하얼빈역에 도착한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였다.

러시아 헌병에 체포된 안중근은 뤼순(旅順)에 위치한 일본 관동도독부 지방법원으로 송치되어 여섯 차례 재판을 받았다. 법정에서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의 15가지 죄를 지적하고, 대한의군 참모중장의 자격으로 적장 이토를 처단한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일본 법원은 사형을 선고하였다. 안중근은 공소하지 않고 옥중에서 자신의 자서전인 ≪안응칠역사≫와 거사 이유를 담은 ≪동양평화론≫을 저술하다가 1910년 3월 26일 오전 10시 뤼순감옥에서 사형 순국하였다. 정부는 안중근의 공훈을 기려 1962년에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하였다.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은 국가보훈처, 광복회와 공동으로 독립운동가 안중근을 2019년 10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하고 공훈을 기리는 전시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한다.

< 전 시 개 요 >

- 기 간 : 2019. 10. 1. ~ 10. 31. (한 달간)
- 장 소 : 독립기념관 야외 특별기획전시장(제5·6관 통로)
- 내 용 : 안중근 사진 등 9점

"이달의 독립운동가" 삼행시 짓기 이벤트

< 이달의 독립운동가 >를 주제로 삼행시 짓기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2019년 10월의 독립운동가는 안중근 선생님입니다.
매월 말까지 삼행시를 지어주신 분 중 3분께는 독립기념관에서 마련한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즐거운 이벤트와 함께 애국 선열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이벤트 경품은 회원정보에 기재된 휴대전화 번호를 기준으로 발송되므로, 이벤트 참여 전 회원정보 확인 바랍니다.
< 2019년 09월 이벤트 당첨자 명단 >
  • 김*철(kim****)
  • 신*용(skysky****)
  • 이*아(yuna02****)
모두 축하드립니다!
이달의 독립운동가
순번 이달의 독립운동가 삼행시 작성자 작성일
9 안: 안 돼. 안 돼. 말도 안 돼.

중: 중국 땅 어딘가에 묻혀 계시는데 아직도 유해 수습도 못했다니 말도 안 돼.

근: 근성 있게 안중근 선생님의 유해를 찾아내어 가묘의 주인을 찾아드려야 한다!
육*현 2019-10-07
8 안:안중근의사님 말씀 가운데
중:중요하고 귀한 말씀이 생각 납니다
근:근엄하면서도 삶의지혜를 밝혀주는 남아수독 오거서!
김*곤 2019-10-05
7 안:안일하고 부정적인 것은 모두 버리고 
중:중심에 서서 대한민국을 바라보는 사람이 된 것처럼 
근:근엄하고 나라위에 몸바친 그얼 아! 독립투사들이여 기억하겠습니다
오*현 2019-10-04
6 안:안중근 의사님

중:중요하고중요한 거사를 시행 하셨습니다.

근:근대사에 두번 다시는 할 수 없는 일이 셨습니다. 자랑스럽니다 대한민국의 한 사람 으로써
이*기 2019-10-03
5 안 : 안심하고 살수있는 우리나라
중 : 중요한 것은 국권이라는 것을
근 : 근대사에 깊이 새긴 애국선열을 마음깊이 존경하고 추모합니다.
민*숙 2019-10-03
4 안:안일을 생각하지 않았다.
중:중요한 아주 중요한 일이라 생각했다.
근:근심만 하고 있을수 없었다.그렇게 의사님은 나라를 위해 실천에 옮기셨다.정말 중요한 일을 하셨다.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박*진 2019-10-03
3 안:안하무인의 일본이 지금 대한민국 땅인 독도를 일본땅이라 우겨대며,영공에 침범하는 항공기에 대하여 일본 전투기로 방어 하겠다는 허튼소리까지 짓거리고 있는 참담한 현실 속에
중:중요한 우방국인 미국마저 우리 공군비행기의 독도 하늘 비행에 대해서 일본의 강력한 항의를 받고 있는 와중에 국무부의 우려 썩인 발표까지 하고 있는 마당에
근:근본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우리 내부의 친일파들이 거리낌없이 나 친일파다라고 외쳐대는 세상을 마지하고 있는 슬픈 현실속에 안중근 의사의 의거가 새삼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안중근 의사님의 유해를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지만 반드시 의사님의 유해를 찾고 친일파들에게 법적 처벌을 할수 있는 제도를 만들고 대한민국 국력을 키우기 위해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 발 딛고 살아가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소명이자 일제강제식민지에 항거한 위대한 선열들과 함께 안중근 의사의 명령임을 우리 후손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최*례 2019-10-03
2 안팎으로 뒤숭숭하던 그시절 당신의 큰 결심으로 우리는 하나가 되었습니다.
중상모략으로 15가지의 죄목을 받아들고도 
근단하나 흐트러짐없는 당신의 묵직함이 아직도 가슴을 울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미 2019-10-02
1 안/안전한 나라 한반도 아! 대한민국이여
중/중대하고 어려운 길목에서도 절대 흔들리지 않고
근/근엄하고 끈질긴 민족의 얼 다시한번 드높이자~
오*영 2019-10-01